Mar 29,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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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비나] 업무 성과 개선을 위한 일잘러들의 데이터 시각화

[웨비나] 업무 성과 개선을 위한 일잘러들의 데이터 시각화

[웨비나] 업무 성과 개선을 위한 일잘러들의 데이터 시각화

[웨비나] 업무 성과 개선을 위한 일잘러들의 데이터 시각화

본 포스트는 [업무 성과 개선을 위한 일잘러의 데이터 시각화] 웨비나의 일부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세션 1 - 효과적인 시각화란?



1. 한 눈에 조망하기

: 데이터를 한 눈으로 보게 되면, 우리의 서비스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상세 조건을 위한 필터 기능

: 소스, 미디어, 캠페인, 요일 등 날짜와 유입 출처에 따라 사용자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상세하게 조건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요일과 시간대를 히트맵으로 보게 되면,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 사용자수가 많이 몰린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색상이 진하게 표기된 요일X시간대는 유저가 집중된다는 뜻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좀 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해볼 수 있겠다.’ 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상대적으로 사용자수가 적지만 지표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는 시간대에는 또다른 프로모션 혹은 마케팅을 통해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3. 요약에서 상세보기로 드릴다운

: 상단의 그래프들은 특정 소스별 유입수를 나타낸 것인데요. 소스별이 아닌 미디엄이나 캠페인에 대해서도 유입자 및 사용자수를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요악에서 상세보기로 드릴다운하는 방식을 보게 되면, 어떤 경로로 유저가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널의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렇게 막대 차트를 퍼널 형태로 나타냄으로써 단계마다 유저가 어느 단계에서 빠져나가는지를 볼 수 있는데요. 드릴다운 형식으로 차트를 구성하게 되면, 순서대로 유저가 어느 단계마다 어떤 행동을 보이고 있는지, 각 단계에 해당하는 유저의 리스트는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드릴다운 형태로 분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션 2 - 대시보드 제작 실습



(1) 왜, Looker Studio 인가?


1. 손쉬운 데이터 연동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스프레드시트, 빅쿼리는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해서 데이터를 SQL로 자유롭게 가공하는 사용자분들에게는 굉장히 강력한 제품입니다. 위의 기능들은 루커스튜디오에서 클릭 몇번으로 손쉽게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2. 직관적인 기능 UI

: 상단에는 차트나 필터,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도록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실제로 내가 시각화 작업을 하는 영역이 있고, 우측에는 시각화 요소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직관적인 UI를 통해 내가 원하는 시각화를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2) 오픈마켓 웹데이터로 대시보드 만들기

: 이 부분은 본격적으로 실습을 진행하는 구간입니다. 첨부된 유튜브 영상 6분 32초부터 함께 따라해 주세요.




웨비나 영상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이 볼 수 있는 대시보드, 조직에 공유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작해 보세요.

내가 원하는 데이터로 구성된 맞춤 대시보드를 통해 데이터 관점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환경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트는 [업무 성과 개선을 위한 일잘러의 데이터 시각화] 웨비나의 일부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세션 1 - 효과적인 시각화란?



1. 한 눈에 조망하기

: 데이터를 한 눈으로 보게 되면, 우리의 서비스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상세 조건을 위한 필터 기능

: 소스, 미디어, 캠페인, 요일 등 날짜와 유입 출처에 따라 사용자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상세하게 조건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요일과 시간대를 히트맵으로 보게 되면,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 사용자수가 많이 몰린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색상이 진하게 표기된 요일X시간대는 유저가 집중된다는 뜻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좀 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해볼 수 있겠다.’ 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상대적으로 사용자수가 적지만 지표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는 시간대에는 또다른 프로모션 혹은 마케팅을 통해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3. 요약에서 상세보기로 드릴다운

: 상단의 그래프들은 특정 소스별 유입수를 나타낸 것인데요. 소스별이 아닌 미디엄이나 캠페인에 대해서도 유입자 및 사용자수를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요악에서 상세보기로 드릴다운하는 방식을 보게 되면, 어떤 경로로 유저가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널의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렇게 막대 차트를 퍼널 형태로 나타냄으로써 단계마다 유저가 어느 단계에서 빠져나가는지를 볼 수 있는데요. 드릴다운 형식으로 차트를 구성하게 되면, 순서대로 유저가 어느 단계마다 어떤 행동을 보이고 있는지, 각 단계에 해당하는 유저의 리스트는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드릴다운 형태로 분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션 2 - 대시보드 제작 실습



(1) 왜, Looker Studio 인가?


1. 손쉬운 데이터 연동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스프레드시트, 빅쿼리는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해서 데이터를 SQL로 자유롭게 가공하는 사용자분들에게는 굉장히 강력한 제품입니다. 위의 기능들은 루커스튜디오에서 클릭 몇번으로 손쉽게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2. 직관적인 기능 UI

: 상단에는 차트나 필터,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도록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실제로 내가 시각화 작업을 하는 영역이 있고, 우측에는 시각화 요소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직관적인 UI를 통해 내가 원하는 시각화를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2) 오픈마켓 웹데이터로 대시보드 만들기

: 이 부분은 본격적으로 실습을 진행하는 구간입니다. 첨부된 유튜브 영상 6분 32초부터 함께 따라해 주세요.




웨비나 영상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이 볼 수 있는 대시보드, 조직에 공유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작해 보세요.

내가 원하는 데이터로 구성된 맞춤 대시보드를 통해 데이터 관점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환경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트는 [업무 성과 개선을 위한 일잘러의 데이터 시각화] 웨비나의 일부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세션 1 - 효과적인 시각화란?



1. 한 눈에 조망하기

: 데이터를 한 눈으로 보게 되면, 우리의 서비스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상세 조건을 위한 필터 기능

: 소스, 미디어, 캠페인, 요일 등 날짜와 유입 출처에 따라 사용자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상세하게 조건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요일과 시간대를 히트맵으로 보게 되면,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 사용자수가 많이 몰린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색상이 진하게 표기된 요일X시간대는 유저가 집중된다는 뜻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좀 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해볼 수 있겠다.’ 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상대적으로 사용자수가 적지만 지표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는 시간대에는 또다른 프로모션 혹은 마케팅을 통해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3. 요약에서 상세보기로 드릴다운

: 상단의 그래프들은 특정 소스별 유입수를 나타낸 것인데요. 소스별이 아닌 미디엄이나 캠페인에 대해서도 유입자 및 사용자수를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요악에서 상세보기로 드릴다운하는 방식을 보게 되면, 어떤 경로로 유저가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널의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렇게 막대 차트를 퍼널 형태로 나타냄으로써 단계마다 유저가 어느 단계에서 빠져나가는지를 볼 수 있는데요. 드릴다운 형식으로 차트를 구성하게 되면, 순서대로 유저가 어느 단계마다 어떤 행동을 보이고 있는지, 각 단계에 해당하는 유저의 리스트는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드릴다운 형태로 분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션 2 - 대시보드 제작 실습



(1) 왜, Looker Studio 인가?


1. 손쉬운 데이터 연동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스프레드시트, 빅쿼리는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해서 데이터를 SQL로 자유롭게 가공하는 사용자분들에게는 굉장히 강력한 제품입니다. 위의 기능들은 루커스튜디오에서 클릭 몇번으로 손쉽게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2. 직관적인 기능 UI

: 상단에는 차트나 필터,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도록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실제로 내가 시각화 작업을 하는 영역이 있고, 우측에는 시각화 요소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직관적인 UI를 통해 내가 원하는 시각화를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2) 오픈마켓 웹데이터로 대시보드 만들기

: 이 부분은 본격적으로 실습을 진행하는 구간입니다. 첨부된 유튜브 영상 6분 32초부터 함께 따라해 주세요.




웨비나 영상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이 볼 수 있는 대시보드, 조직에 공유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작해 보세요.

내가 원하는 데이터로 구성된 맞춤 대시보드를 통해 데이터 관점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환경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트는 [업무 성과 개선을 위한 일잘러의 데이터 시각화] 웨비나의 일부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세션 1 - 효과적인 시각화란?



1. 한 눈에 조망하기

: 데이터를 한 눈으로 보게 되면, 우리의 서비스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상세 조건을 위한 필터 기능

: 소스, 미디어, 캠페인, 요일 등 날짜와 유입 출처에 따라 사용자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상세하게 조건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요일과 시간대를 히트맵으로 보게 되면,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 사용자수가 많이 몰린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색상이 진하게 표기된 요일X시간대는 유저가 집중된다는 뜻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좀 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해볼 수 있겠다.’ 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상대적으로 사용자수가 적지만 지표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는 시간대에는 또다른 프로모션 혹은 마케팅을 통해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3. 요약에서 상세보기로 드릴다운

: 상단의 그래프들은 특정 소스별 유입수를 나타낸 것인데요. 소스별이 아닌 미디엄이나 캠페인에 대해서도 유입자 및 사용자수를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요악에서 상세보기로 드릴다운하는 방식을 보게 되면, 어떤 경로로 유저가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널의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렇게 막대 차트를 퍼널 형태로 나타냄으로써 단계마다 유저가 어느 단계에서 빠져나가는지를 볼 수 있는데요. 드릴다운 형식으로 차트를 구성하게 되면, 순서대로 유저가 어느 단계마다 어떤 행동을 보이고 있는지, 각 단계에 해당하는 유저의 리스트는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드릴다운 형태로 분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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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단에는 차트나 필터,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도록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실제로 내가 시각화 작업을 하는 영역이 있고, 우측에는 시각화 요소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직관적인 UI를 통해 내가 원하는 시각화를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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