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03,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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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 03, 2023

Dec 03, 2023

광고 똑똑하게 잘하는 회사들의 경쟁사 광고 레퍼런스 서치법

광고 똑똑하게 잘하는 회사들의 경쟁사 광고 레퍼런스 서치법

광고 똑똑하게 잘하는 회사들의 경쟁사 광고 레퍼런스 서치법

광고 똑똑하게 잘하는 회사들의 경쟁사 광고 레퍼런스 서치법

😱 광고 소재가 필요한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

🤯 좋은 광고 아이디어가 도저히 떠오르지 않는다!

광고 진행할 때 이런 경험 많이들 해보셨죠?

특히 디자이너 없이 혼자 광고 소재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광고 이미지 속 작은 배치 하나조차 고민이 많아지고, 진행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곤 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타사 광고를 똑똑하게 모니터링하고 ​우리 회사 광고에 적용해 볼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1️⃣ 방법 1.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검색하기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일 잘하는 마케터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바로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광고 소재를 확인하고 싶은 기업의 이름을 검색하고, 참고할 만한 좋은 레퍼런스를 찾는 방법이에요.



(1) 우선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에 접속하고, 광고 검색란의 ‘광고 카테고리’ 항목에서 ‘모든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2) 그다음 우측 검색창에 원하는 기업명을 입력하면 해당 기업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와 광고 정보가 뜨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를 한 번 검색해 볼까요?

현재 진행 중인 나이키의 광고는 페이스북의 ‘다이내믹 광고’ 기능을 활용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화려한 카피나 이미지 대신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카피와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 소재를 노출시키고 있어요.



💁 다이내믹 광고 기능은 이렇게 활용하면 좋아요.


페이스북(메타)의 다이내믹 광고 기능을 사용하면 광고주가 제공한 이미지와 문구 등을 조합해 자동으로 타겟에 맞는 광고 소재를 생성해 줍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B2C 기업에서 활용하면 좋을 기능이에요.

만약 의류를 판매 중이라면 매출이 높고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대표 제품을 몇 가지 정한 다음, 해당 제품의 이미지와 기업 로고 그리고 간단한 문구만 넣으면 손쉽게 광고를 돌릴 수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번에는 ‘무신사’를 한 번 검색해 볼게요.





무신사는 계절에 맞게 여름옷을 메인 이미지로 걸어놓고, 할인율을 강조한 카피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코디 상품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아, 여름에 이렇게 코디해서 입으면 편하고 시원하겠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자연스럽게 홈페이지에 유입될 수 있게끔 했어요.

이처럼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잘 활용하면 우리 회사와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회사 혹은 경쟁사들은 어떤 광고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타 회사는 광고의 카피를 어떻게 쓰는지,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는지,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참고하면 좋겠죠.

*광고 라이브러리는 ‘키워드 검색’을 해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가 검색한 기업이 진행 중인 광고 정보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명을 키워드로 포함하고 있는 다른 광고들까지 검색 결과에 뜨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무신사에 입점해 있는 기업이 자체 광고의 설명란에 ‘무신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라는 문구를 작성한 경우, ‘무신사’의 광고 검색 결과로 해당 기업의 광고 정보까지 나오게 되는 구조예요.




🤔❓ 내가 원하는 광고만 골라 볼 수는 없을까요?


내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이 없는 다른 기업의 광고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시키고 싶다면 필터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됩니다.

필터 → 광고주 항목을 통해 내가 원하는 광고만 필터링해서 볼 수 있어요.



필터링 전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무신사의 광고와 ‘무신사’를 키워드로 넣은 다른 기업의 광고까지 함께 검색됩니다.



필터 옵션 중 ‘광고주’ 항목에서 ‘무신사’와 ‘무신사 스탠다드’를 선택 후 필터링을 적용해 주세요.




필터링 후에는 필터링 전과 달리 관련 없는 기업의 광고 정보는 제외되고 광고주인 ‘무신사’의 광고에 해당되는 정보만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좋은 광고 소재를 똑똑하게 모니터링하는 꿀팁!


눈여겨보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해당 기업이 진행 중인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꾸준히 서치해 보세요.

이 과정에서 '어, 이 광고 소재 몇 달 전부터 계속 봤던 건데?' 하는 생각이 들면, 바로 그 소재가 사용자들에게 후킹 되는 광고 소재라고 추측해 볼 수 있어요.

기업 입장에서는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디벨롭해서 사용하는 것일 테니까요.

그러니 이처럼 꾸준히 노출되는 광고가 있다면 잘 기억해 놨다가 우리 회사의 광고에 적절히 적용해 보면 좋겠죠!




2️⃣ 방법 2. 인스타그램 계정 정보 확인하기

두 번째로는 경쟁사 인스타그램의 계정 정보를 확인해 정보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마음에 드는 계정이 현재 집행 중인 다른 광고 소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거예요.

인스타그램 피드를 살피다 ‘이 회사 광고 괜찮은데?’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죠?

이처럼 인스타그램에서 비슷한 업종의 광고들을 눈여겨보다 보면 ‘요즘은 광고를 이런 유형으로 많이 만드는구나. 확실히 카피가 눈에 더 잘 들어오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보이네.’ 등 굉장히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이를 우리 회사 광고 소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도 해보고요.

이 방법은 앞서 설명한 방법1과 마찬가지로 광고 라이브러리 사이트를 이용하는데요. 다만 검색하는 경로에서 살짝 차이가 있어요.

우선 인스타그램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1) 인스타그램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광고를 발견할 경우 해당 광고를 클릭한 후,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상단 이미지처럼 선택 항목이 화면에 표시되면 ‘이 계정 정보’를 클릭해 주세요.



(3) 해당 계정의 정보 페이지가 나오면 ‘게재 중인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4) 그러면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로 연결되고, 방금 광고가 노출되었던 기업이 현재 진행 중인 광고 내역들이 자동 검색돼요.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분석하는 과정은 방법1과 동일하지만, 경로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아시겠죠?

방법1은 내가 먼저 원하는 브랜드명을 검색해 광고를 서치하는 방식이고, 방법2는 광고가 노출된 해당 브랜드(혹은 기업)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레 광고 라이브러리에 접근하게 되는 거니까요.

따라서 광고 소재를 기획해야 하는 업무가 있을 때는 방법1을, 실생활에서는 방법2를 이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소재 모니터링이 가능해요.




3️⃣ 방법 3. 왓애즈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광고 모니터링 및 매체 비교분석이 가능한 플랫폼 ‘왓애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방법1이 페이스북 광고를, 방법2가 인스타그램 광고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이었다면 방법3은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왓애즈 모니터링]

모니터링 페이지는 광고 상품, 기기, 업종, 브랜드명, 기간, 광고 시간대, 광고 단가 등의 필터를 적용해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이때 필요에 따라 특정 필터의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아요.

업종 필터: 우리 회사와 비슷한 업종의 경쟁사 광고 정보를 두루 파악할 때 유용해요.

브랜드명 필터: 특정 경쟁사의 정보를 좀 더 집중적으로 얻고 분석하고 싶을 때 유용해요. 물론 우리 회사가 진행 중인 광고가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사명을 검색해도 상관없어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의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1) 아래와 같이 필터링 정보를 입력한 후 ‘광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 결과를 확인봅니다.

  • 매체: 네이버

  • 광고 상품: 전체

  • 기기별: 전체

  • 업종: 의류/패션잡화

  • 기간: 0601~0630



(2) 그 결과 총 1,425건의 검색 결과가 나왔는데요. 각각 광고 상품과 브랜드, 광고 배너, 내용, 시간대, 예상 광고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해당 정보를 통해 경쟁사는 어떠한 시기에, 어떤 내용으로, 어떤 광고 배너를 이용하고,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이 광고를 노출시키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 경쟁사의 광고를 자사 광고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기 때문에 자주 모니터링하고 기록하는 게 중요해요.

  • 이때 표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검색 결과에 대한 정보를 파일로 다운받아 보관할 수도 있어요.




[왓애즈 매체 가이드]

매체 가이드 페이지는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등 매체별 광고 시스템을 확인하고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회사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찾기 위해 여러 매체를 하나하나 직접 방문하여 광고 가이드를 비교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매체 가이드의 장점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준다는 점인데요. 다양한 필터 기능을 통해 우리 회사 상황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확인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이해를 돕기 위해 필터를 적용한 예시를 보여 드릴게요.



(1) 아래와 같이 필터링 정보를 입력한 후 ‘광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 광고 유형: 검색 광고

  • 매체: 구글

  • 상품명: 검색 광고

  • 과금 유형: CPC



(2) 필터 조건(기준)에 맞는 결과가 나오는데요. 매체를 ‘구글’로 선택하고, 광고 유형을 ‘검색 광고’로 선택하니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결과로 ‘구글 검색 광고’가 나왔네요.



(3) 사진을 클릭해 보면 검색 결과의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이처럼 왓애즈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기능을 잘 활용하면 네이버 광고 소재에 대한 레퍼런스도 얻을 수 있고, 회사의 마케팅 플랜에 맞는 광고 매체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답니다.




💡 광고 제작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마지막 꿀팁!

TIP 1. 템플릿 사이트 참고하기

만약 광고 소재 말고 광고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을 때는 ‘망고보드’, ‘미리캔버스’와 같은 템플릿 사이트를 참고하면 좋아요.

각 사이트에서 'SNS 카드뉴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다양한 일러스트 소재들이 나오는데요. 물론 광고 소재 예시가 아니라 카드뉴스 예시이기 때문에 100% 유용하게 활용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일러스트 디자인을 살펴보면서 광고 디자인에 적용할 만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어 추천해요.

TIP 2. 좋은 광고 소재는 발견하는 즉시 저장해 두기

괜찮은 광고 소재가 눈에 띌 때마다 바로바로 캡처해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큰 도움이 돼요.

물론 똑같이 따라 만드는 카피는 안 되지만, ‘어떤 식으로 제품 설명을 풀어낼 수 있겠구나’라든지 ‘어떤 형태로 서비스 소개 설명을 배치해 볼 수 있겠구나’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용한 팁이랍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제품을 광고하기 위해 특별히 엄청난 소재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일러스트가 반드시 들어갈 필요도 없고, 디자인이 화려하지 않아도 상관없어요. 비주얼적으로 공들여 만든 광고 소재보다, 별다른 디자인 없이 간단한 카피로 제품의 특성을 명확히, 매력적으로 설명한 광고 소재가 효율이 더 좋았던 경우도 있어요.

다시 말해 ​소비자들을 후킹할 요소가 적절히 들어가 있다면 디자인은 딱히 중요하지 않다는 거죠.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건 후킹 되는 광고 소재들을 평소에 잘 정리해두고, 기록해 놓는 거예요.

열심히 서치하고 공부했는데, 제대로 정리를 안 해서 나중에 허겁지겁 다시 찾는 일은 없어야겠죠?

이번 콘텐츠를 재미있게 보셨다면, 이제부터는 SNS나 그 외 다른 사이트에서 나에게 노출되는 광고들을 눈여겨보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린 경쟁사 광고 모니터링 방법들을 참고해서 좋은 인사이트를 많이 얻고, 잘 기록한다면 앞으로 분명 더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기획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해요.

😱 광고 소재가 필요한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

🤯 좋은 광고 아이디어가 도저히 떠오르지 않는다!

광고 진행할 때 이런 경험 많이들 해보셨죠?

특히 디자이너 없이 혼자 광고 소재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광고 이미지 속 작은 배치 하나조차 고민이 많아지고, 진행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곤 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타사 광고를 똑똑하게 모니터링하고 ​우리 회사 광고에 적용해 볼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1️⃣ 방법 1.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검색하기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일 잘하는 마케터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바로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광고 소재를 확인하고 싶은 기업의 이름을 검색하고, 참고할 만한 좋은 레퍼런스를 찾는 방법이에요.



(1) 우선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에 접속하고, 광고 검색란의 ‘광고 카테고리’ 항목에서 ‘모든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2) 그다음 우측 검색창에 원하는 기업명을 입력하면 해당 기업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와 광고 정보가 뜨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를 한 번 검색해 볼까요?

현재 진행 중인 나이키의 광고는 페이스북의 ‘다이내믹 광고’ 기능을 활용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화려한 카피나 이미지 대신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카피와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 소재를 노출시키고 있어요.



💁 다이내믹 광고 기능은 이렇게 활용하면 좋아요.


페이스북(메타)의 다이내믹 광고 기능을 사용하면 광고주가 제공한 이미지와 문구 등을 조합해 자동으로 타겟에 맞는 광고 소재를 생성해 줍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B2C 기업에서 활용하면 좋을 기능이에요.

만약 의류를 판매 중이라면 매출이 높고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대표 제품을 몇 가지 정한 다음, 해당 제품의 이미지와 기업 로고 그리고 간단한 문구만 넣으면 손쉽게 광고를 돌릴 수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번에는 ‘무신사’를 한 번 검색해 볼게요.





무신사는 계절에 맞게 여름옷을 메인 이미지로 걸어놓고, 할인율을 강조한 카피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코디 상품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아, 여름에 이렇게 코디해서 입으면 편하고 시원하겠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자연스럽게 홈페이지에 유입될 수 있게끔 했어요.

이처럼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잘 활용하면 우리 회사와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회사 혹은 경쟁사들은 어떤 광고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타 회사는 광고의 카피를 어떻게 쓰는지,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는지,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참고하면 좋겠죠.

*광고 라이브러리는 ‘키워드 검색’을 해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가 검색한 기업이 진행 중인 광고 정보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명을 키워드로 포함하고 있는 다른 광고들까지 검색 결과에 뜨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무신사에 입점해 있는 기업이 자체 광고의 설명란에 ‘무신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라는 문구를 작성한 경우, ‘무신사’의 광고 검색 결과로 해당 기업의 광고 정보까지 나오게 되는 구조예요.




🤔❓ 내가 원하는 광고만 골라 볼 수는 없을까요?


내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이 없는 다른 기업의 광고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시키고 싶다면 필터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됩니다.

필터 → 광고주 항목을 통해 내가 원하는 광고만 필터링해서 볼 수 있어요.



필터링 전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무신사의 광고와 ‘무신사’를 키워드로 넣은 다른 기업의 광고까지 함께 검색됩니다.



필터 옵션 중 ‘광고주’ 항목에서 ‘무신사’와 ‘무신사 스탠다드’를 선택 후 필터링을 적용해 주세요.




필터링 후에는 필터링 전과 달리 관련 없는 기업의 광고 정보는 제외되고 광고주인 ‘무신사’의 광고에 해당되는 정보만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좋은 광고 소재를 똑똑하게 모니터링하는 꿀팁!


눈여겨보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해당 기업이 진행 중인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꾸준히 서치해 보세요.

이 과정에서 '어, 이 광고 소재 몇 달 전부터 계속 봤던 건데?' 하는 생각이 들면, 바로 그 소재가 사용자들에게 후킹 되는 광고 소재라고 추측해 볼 수 있어요.

기업 입장에서는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디벨롭해서 사용하는 것일 테니까요.

그러니 이처럼 꾸준히 노출되는 광고가 있다면 잘 기억해 놨다가 우리 회사의 광고에 적절히 적용해 보면 좋겠죠!




2️⃣ 방법 2. 인스타그램 계정 정보 확인하기

두 번째로는 경쟁사 인스타그램의 계정 정보를 확인해 정보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마음에 드는 계정이 현재 집행 중인 다른 광고 소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거예요.

인스타그램 피드를 살피다 ‘이 회사 광고 괜찮은데?’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죠?

이처럼 인스타그램에서 비슷한 업종의 광고들을 눈여겨보다 보면 ‘요즘은 광고를 이런 유형으로 많이 만드는구나. 확실히 카피가 눈에 더 잘 들어오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보이네.’ 등 굉장히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이를 우리 회사 광고 소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도 해보고요.

이 방법은 앞서 설명한 방법1과 마찬가지로 광고 라이브러리 사이트를 이용하는데요. 다만 검색하는 경로에서 살짝 차이가 있어요.

우선 인스타그램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1) 인스타그램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광고를 발견할 경우 해당 광고를 클릭한 후,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상단 이미지처럼 선택 항목이 화면에 표시되면 ‘이 계정 정보’를 클릭해 주세요.



(3) 해당 계정의 정보 페이지가 나오면 ‘게재 중인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4) 그러면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로 연결되고, 방금 광고가 노출되었던 기업이 현재 진행 중인 광고 내역들이 자동 검색돼요.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분석하는 과정은 방법1과 동일하지만, 경로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아시겠죠?

방법1은 내가 먼저 원하는 브랜드명을 검색해 광고를 서치하는 방식이고, 방법2는 광고가 노출된 해당 브랜드(혹은 기업)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레 광고 라이브러리에 접근하게 되는 거니까요.

따라서 광고 소재를 기획해야 하는 업무가 있을 때는 방법1을, 실생활에서는 방법2를 이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소재 모니터링이 가능해요.




3️⃣ 방법 3. 왓애즈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광고 모니터링 및 매체 비교분석이 가능한 플랫폼 ‘왓애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방법1이 페이스북 광고를, 방법2가 인스타그램 광고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이었다면 방법3은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왓애즈 모니터링]

모니터링 페이지는 광고 상품, 기기, 업종, 브랜드명, 기간, 광고 시간대, 광고 단가 등의 필터를 적용해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이때 필요에 따라 특정 필터의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아요.

업종 필터: 우리 회사와 비슷한 업종의 경쟁사 광고 정보를 두루 파악할 때 유용해요.

브랜드명 필터: 특정 경쟁사의 정보를 좀 더 집중적으로 얻고 분석하고 싶을 때 유용해요. 물론 우리 회사가 진행 중인 광고가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사명을 검색해도 상관없어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의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1) 아래와 같이 필터링 정보를 입력한 후 ‘광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 결과를 확인봅니다.

  • 매체: 네이버

  • 광고 상품: 전체

  • 기기별: 전체

  • 업종: 의류/패션잡화

  • 기간: 0601~0630



(2) 그 결과 총 1,425건의 검색 결과가 나왔는데요. 각각 광고 상품과 브랜드, 광고 배너, 내용, 시간대, 예상 광고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해당 정보를 통해 경쟁사는 어떠한 시기에, 어떤 내용으로, 어떤 광고 배너를 이용하고,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이 광고를 노출시키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 경쟁사의 광고를 자사 광고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기 때문에 자주 모니터링하고 기록하는 게 중요해요.

  • 이때 표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검색 결과에 대한 정보를 파일로 다운받아 보관할 수도 있어요.




[왓애즈 매체 가이드]

매체 가이드 페이지는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등 매체별 광고 시스템을 확인하고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회사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찾기 위해 여러 매체를 하나하나 직접 방문하여 광고 가이드를 비교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매체 가이드의 장점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준다는 점인데요. 다양한 필터 기능을 통해 우리 회사 상황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확인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이해를 돕기 위해 필터를 적용한 예시를 보여 드릴게요.



(1) 아래와 같이 필터링 정보를 입력한 후 ‘광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 광고 유형: 검색 광고

  • 매체: 구글

  • 상품명: 검색 광고

  • 과금 유형: CPC



(2) 필터 조건(기준)에 맞는 결과가 나오는데요. 매체를 ‘구글’로 선택하고, 광고 유형을 ‘검색 광고’로 선택하니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결과로 ‘구글 검색 광고’가 나왔네요.



(3) 사진을 클릭해 보면 검색 결과의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이처럼 왓애즈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기능을 잘 활용하면 네이버 광고 소재에 대한 레퍼런스도 얻을 수 있고, 회사의 마케팅 플랜에 맞는 광고 매체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답니다.




💡 광고 제작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마지막 꿀팁!

TIP 1. 템플릿 사이트 참고하기

만약 광고 소재 말고 광고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을 때는 ‘망고보드’, ‘미리캔버스’와 같은 템플릿 사이트를 참고하면 좋아요.

각 사이트에서 'SNS 카드뉴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다양한 일러스트 소재들이 나오는데요. 물론 광고 소재 예시가 아니라 카드뉴스 예시이기 때문에 100% 유용하게 활용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일러스트 디자인을 살펴보면서 광고 디자인에 적용할 만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어 추천해요.

TIP 2. 좋은 광고 소재는 발견하는 즉시 저장해 두기

괜찮은 광고 소재가 눈에 띌 때마다 바로바로 캡처해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큰 도움이 돼요.

물론 똑같이 따라 만드는 카피는 안 되지만, ‘어떤 식으로 제품 설명을 풀어낼 수 있겠구나’라든지 ‘어떤 형태로 서비스 소개 설명을 배치해 볼 수 있겠구나’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용한 팁이랍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제품을 광고하기 위해 특별히 엄청난 소재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일러스트가 반드시 들어갈 필요도 없고, 디자인이 화려하지 않아도 상관없어요. 비주얼적으로 공들여 만든 광고 소재보다, 별다른 디자인 없이 간단한 카피로 제품의 특성을 명확히, 매력적으로 설명한 광고 소재가 효율이 더 좋았던 경우도 있어요.

다시 말해 ​소비자들을 후킹할 요소가 적절히 들어가 있다면 디자인은 딱히 중요하지 않다는 거죠.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건 후킹 되는 광고 소재들을 평소에 잘 정리해두고, 기록해 놓는 거예요.

열심히 서치하고 공부했는데, 제대로 정리를 안 해서 나중에 허겁지겁 다시 찾는 일은 없어야겠죠?

이번 콘텐츠를 재미있게 보셨다면, 이제부터는 SNS나 그 외 다른 사이트에서 나에게 노출되는 광고들을 눈여겨보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린 경쟁사 광고 모니터링 방법들을 참고해서 좋은 인사이트를 많이 얻고, 잘 기록한다면 앞으로 분명 더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기획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해요.

😱 광고 소재가 필요한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

🤯 좋은 광고 아이디어가 도저히 떠오르지 않는다!

광고 진행할 때 이런 경험 많이들 해보셨죠?

특히 디자이너 없이 혼자 광고 소재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광고 이미지 속 작은 배치 하나조차 고민이 많아지고, 진행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곤 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타사 광고를 똑똑하게 모니터링하고 ​우리 회사 광고에 적용해 볼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1️⃣ 방법 1.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검색하기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일 잘하는 마케터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바로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광고 소재를 확인하고 싶은 기업의 이름을 검색하고, 참고할 만한 좋은 레퍼런스를 찾는 방법이에요.



(1) 우선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에 접속하고, 광고 검색란의 ‘광고 카테고리’ 항목에서 ‘모든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2) 그다음 우측 검색창에 원하는 기업명을 입력하면 해당 기업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와 광고 정보가 뜨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를 한 번 검색해 볼까요?

현재 진행 중인 나이키의 광고는 페이스북의 ‘다이내믹 광고’ 기능을 활용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화려한 카피나 이미지 대신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카피와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 소재를 노출시키고 있어요.



💁 다이내믹 광고 기능은 이렇게 활용하면 좋아요.


페이스북(메타)의 다이내믹 광고 기능을 사용하면 광고주가 제공한 이미지와 문구 등을 조합해 자동으로 타겟에 맞는 광고 소재를 생성해 줍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B2C 기업에서 활용하면 좋을 기능이에요.

만약 의류를 판매 중이라면 매출이 높고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대표 제품을 몇 가지 정한 다음, 해당 제품의 이미지와 기업 로고 그리고 간단한 문구만 넣으면 손쉽게 광고를 돌릴 수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번에는 ‘무신사’를 한 번 검색해 볼게요.





무신사는 계절에 맞게 여름옷을 메인 이미지로 걸어놓고, 할인율을 강조한 카피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코디 상품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아, 여름에 이렇게 코디해서 입으면 편하고 시원하겠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자연스럽게 홈페이지에 유입될 수 있게끔 했어요.

이처럼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잘 활용하면 우리 회사와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회사 혹은 경쟁사들은 어떤 광고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타 회사는 광고의 카피를 어떻게 쓰는지,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는지,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참고하면 좋겠죠.

*광고 라이브러리는 ‘키워드 검색’을 해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가 검색한 기업이 진행 중인 광고 정보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명을 키워드로 포함하고 있는 다른 광고들까지 검색 결과에 뜨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무신사에 입점해 있는 기업이 자체 광고의 설명란에 ‘무신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라는 문구를 작성한 경우, ‘무신사’의 광고 검색 결과로 해당 기업의 광고 정보까지 나오게 되는 구조예요.




🤔❓ 내가 원하는 광고만 골라 볼 수는 없을까요?


내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이 없는 다른 기업의 광고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시키고 싶다면 필터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됩니다.

필터 → 광고주 항목을 통해 내가 원하는 광고만 필터링해서 볼 수 있어요.



필터링 전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무신사의 광고와 ‘무신사’를 키워드로 넣은 다른 기업의 광고까지 함께 검색됩니다.



필터 옵션 중 ‘광고주’ 항목에서 ‘무신사’와 ‘무신사 스탠다드’를 선택 후 필터링을 적용해 주세요.




필터링 후에는 필터링 전과 달리 관련 없는 기업의 광고 정보는 제외되고 광고주인 ‘무신사’의 광고에 해당되는 정보만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좋은 광고 소재를 똑똑하게 모니터링하는 꿀팁!


눈여겨보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해당 기업이 진행 중인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꾸준히 서치해 보세요.

이 과정에서 '어, 이 광고 소재 몇 달 전부터 계속 봤던 건데?' 하는 생각이 들면, 바로 그 소재가 사용자들에게 후킹 되는 광고 소재라고 추측해 볼 수 있어요.

기업 입장에서는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디벨롭해서 사용하는 것일 테니까요.

그러니 이처럼 꾸준히 노출되는 광고가 있다면 잘 기억해 놨다가 우리 회사의 광고에 적절히 적용해 보면 좋겠죠!




2️⃣ 방법 2. 인스타그램 계정 정보 확인하기

두 번째로는 경쟁사 인스타그램의 계정 정보를 확인해 정보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마음에 드는 계정이 현재 집행 중인 다른 광고 소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거예요.

인스타그램 피드를 살피다 ‘이 회사 광고 괜찮은데?’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죠?

이처럼 인스타그램에서 비슷한 업종의 광고들을 눈여겨보다 보면 ‘요즘은 광고를 이런 유형으로 많이 만드는구나. 확실히 카피가 눈에 더 잘 들어오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보이네.’ 등 굉장히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이를 우리 회사 광고 소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도 해보고요.

이 방법은 앞서 설명한 방법1과 마찬가지로 광고 라이브러리 사이트를 이용하는데요. 다만 검색하는 경로에서 살짝 차이가 있어요.

우선 인스타그램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1) 인스타그램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광고를 발견할 경우 해당 광고를 클릭한 후,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상단 이미지처럼 선택 항목이 화면에 표시되면 ‘이 계정 정보’를 클릭해 주세요.



(3) 해당 계정의 정보 페이지가 나오면 ‘게재 중인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4) 그러면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로 연결되고, 방금 광고가 노출되었던 기업이 현재 진행 중인 광고 내역들이 자동 검색돼요.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분석하는 과정은 방법1과 동일하지만, 경로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아시겠죠?

방법1은 내가 먼저 원하는 브랜드명을 검색해 광고를 서치하는 방식이고, 방법2는 광고가 노출된 해당 브랜드(혹은 기업)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레 광고 라이브러리에 접근하게 되는 거니까요.

따라서 광고 소재를 기획해야 하는 업무가 있을 때는 방법1을, 실생활에서는 방법2를 이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소재 모니터링이 가능해요.




3️⃣ 방법 3. 왓애즈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광고 모니터링 및 매체 비교분석이 가능한 플랫폼 ‘왓애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방법1이 페이스북 광고를, 방법2가 인스타그램 광고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이었다면 방법3은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왓애즈 모니터링]

모니터링 페이지는 광고 상품, 기기, 업종, 브랜드명, 기간, 광고 시간대, 광고 단가 등의 필터를 적용해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이때 필요에 따라 특정 필터의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아요.

업종 필터: 우리 회사와 비슷한 업종의 경쟁사 광고 정보를 두루 파악할 때 유용해요.

브랜드명 필터: 특정 경쟁사의 정보를 좀 더 집중적으로 얻고 분석하고 싶을 때 유용해요. 물론 우리 회사가 진행 중인 광고가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사명을 검색해도 상관없어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의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1) 아래와 같이 필터링 정보를 입력한 후 ‘광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 결과를 확인봅니다.

  • 매체: 네이버

  • 광고 상품: 전체

  • 기기별: 전체

  • 업종: 의류/패션잡화

  • 기간: 0601~0630



(2) 그 결과 총 1,425건의 검색 결과가 나왔는데요. 각각 광고 상품과 브랜드, 광고 배너, 내용, 시간대, 예상 광고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해당 정보를 통해 경쟁사는 어떠한 시기에, 어떤 내용으로, 어떤 광고 배너를 이용하고,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이 광고를 노출시키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 경쟁사의 광고를 자사 광고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기 때문에 자주 모니터링하고 기록하는 게 중요해요.

  • 이때 표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검색 결과에 대한 정보를 파일로 다운받아 보관할 수도 있어요.




[왓애즈 매체 가이드]

매체 가이드 페이지는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등 매체별 광고 시스템을 확인하고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회사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찾기 위해 여러 매체를 하나하나 직접 방문하여 광고 가이드를 비교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매체 가이드의 장점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준다는 점인데요. 다양한 필터 기능을 통해 우리 회사 상황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확인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이해를 돕기 위해 필터를 적용한 예시를 보여 드릴게요.



(1) 아래와 같이 필터링 정보를 입력한 후 ‘광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 광고 유형: 검색 광고

  • 매체: 구글

  • 상품명: 검색 광고

  • 과금 유형: CPC



(2) 필터 조건(기준)에 맞는 결과가 나오는데요. 매체를 ‘구글’로 선택하고, 광고 유형을 ‘검색 광고’로 선택하니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결과로 ‘구글 검색 광고’가 나왔네요.



(3) 사진을 클릭해 보면 검색 결과의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이처럼 왓애즈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기능을 잘 활용하면 네이버 광고 소재에 대한 레퍼런스도 얻을 수 있고, 회사의 마케팅 플랜에 맞는 광고 매체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답니다.




💡 광고 제작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마지막 꿀팁!

TIP 1. 템플릿 사이트 참고하기

만약 광고 소재 말고 광고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을 때는 ‘망고보드’, ‘미리캔버스’와 같은 템플릿 사이트를 참고하면 좋아요.

각 사이트에서 'SNS 카드뉴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다양한 일러스트 소재들이 나오는데요. 물론 광고 소재 예시가 아니라 카드뉴스 예시이기 때문에 100% 유용하게 활용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일러스트 디자인을 살펴보면서 광고 디자인에 적용할 만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어 추천해요.

TIP 2. 좋은 광고 소재는 발견하는 즉시 저장해 두기

괜찮은 광고 소재가 눈에 띌 때마다 바로바로 캡처해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큰 도움이 돼요.

물론 똑같이 따라 만드는 카피는 안 되지만, ‘어떤 식으로 제품 설명을 풀어낼 수 있겠구나’라든지 ‘어떤 형태로 서비스 소개 설명을 배치해 볼 수 있겠구나’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용한 팁이랍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제품을 광고하기 위해 특별히 엄청난 소재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일러스트가 반드시 들어갈 필요도 없고, 디자인이 화려하지 않아도 상관없어요. 비주얼적으로 공들여 만든 광고 소재보다, 별다른 디자인 없이 간단한 카피로 제품의 특성을 명확히, 매력적으로 설명한 광고 소재가 효율이 더 좋았던 경우도 있어요.

다시 말해 ​소비자들을 후킹할 요소가 적절히 들어가 있다면 디자인은 딱히 중요하지 않다는 거죠.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건 후킹 되는 광고 소재들을 평소에 잘 정리해두고, 기록해 놓는 거예요.

열심히 서치하고 공부했는데, 제대로 정리를 안 해서 나중에 허겁지겁 다시 찾는 일은 없어야겠죠?

이번 콘텐츠를 재미있게 보셨다면, 이제부터는 SNS나 그 외 다른 사이트에서 나에게 노출되는 광고들을 눈여겨보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린 경쟁사 광고 모니터링 방법들을 참고해서 좋은 인사이트를 많이 얻고, 잘 기록한다면 앞으로 분명 더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기획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해요.

😱 광고 소재가 필요한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

🤯 좋은 광고 아이디어가 도저히 떠오르지 않는다!

광고 진행할 때 이런 경험 많이들 해보셨죠?

특히 디자이너 없이 혼자 광고 소재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광고 이미지 속 작은 배치 하나조차 고민이 많아지고, 진행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곤 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타사 광고를 똑똑하게 모니터링하고 ​우리 회사 광고에 적용해 볼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1️⃣ 방법 1.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검색하기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일 잘하는 마케터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바로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광고 소재를 확인하고 싶은 기업의 이름을 검색하고, 참고할 만한 좋은 레퍼런스를 찾는 방법이에요.



(1) 우선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에 접속하고, 광고 검색란의 ‘광고 카테고리’ 항목에서 ‘모든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2) 그다음 우측 검색창에 원하는 기업명을 입력하면 해당 기업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와 광고 정보가 뜨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를 한 번 검색해 볼까요?

현재 진행 중인 나이키의 광고는 페이스북의 ‘다이내믹 광고’ 기능을 활용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화려한 카피나 이미지 대신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카피와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 소재를 노출시키고 있어요.



💁 다이내믹 광고 기능은 이렇게 활용하면 좋아요.


페이스북(메타)의 다이내믹 광고 기능을 사용하면 광고주가 제공한 이미지와 문구 등을 조합해 자동으로 타겟에 맞는 광고 소재를 생성해 줍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B2C 기업에서 활용하면 좋을 기능이에요.

만약 의류를 판매 중이라면 매출이 높고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대표 제품을 몇 가지 정한 다음, 해당 제품의 이미지와 기업 로고 그리고 간단한 문구만 넣으면 손쉽게 광고를 돌릴 수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번에는 ‘무신사’를 한 번 검색해 볼게요.





무신사는 계절에 맞게 여름옷을 메인 이미지로 걸어놓고, 할인율을 강조한 카피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코디 상품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아, 여름에 이렇게 코디해서 입으면 편하고 시원하겠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자연스럽게 홈페이지에 유입될 수 있게끔 했어요.

이처럼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잘 활용하면 우리 회사와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회사 혹은 경쟁사들은 어떤 광고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타 회사는 광고의 카피를 어떻게 쓰는지,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는지,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참고하면 좋겠죠.

*광고 라이브러리는 ‘키워드 검색’을 해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가 검색한 기업이 진행 중인 광고 정보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명을 키워드로 포함하고 있는 다른 광고들까지 검색 결과에 뜨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무신사에 입점해 있는 기업이 자체 광고의 설명란에 ‘무신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라는 문구를 작성한 경우, ‘무신사’의 광고 검색 결과로 해당 기업의 광고 정보까지 나오게 되는 구조예요.




🤔❓ 내가 원하는 광고만 골라 볼 수는 없을까요?


내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이 없는 다른 기업의 광고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시키고 싶다면 필터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됩니다.

필터 → 광고주 항목을 통해 내가 원하는 광고만 필터링해서 볼 수 있어요.



필터링 전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무신사의 광고와 ‘무신사’를 키워드로 넣은 다른 기업의 광고까지 함께 검색됩니다.



필터 옵션 중 ‘광고주’ 항목에서 ‘무신사’와 ‘무신사 스탠다드’를 선택 후 필터링을 적용해 주세요.




필터링 후에는 필터링 전과 달리 관련 없는 기업의 광고 정보는 제외되고 광고주인 ‘무신사’의 광고에 해당되는 정보만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좋은 광고 소재를 똑똑하게 모니터링하는 꿀팁!


눈여겨보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해당 기업이 진행 중인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꾸준히 서치해 보세요.

이 과정에서 '어, 이 광고 소재 몇 달 전부터 계속 봤던 건데?' 하는 생각이 들면, 바로 그 소재가 사용자들에게 후킹 되는 광고 소재라고 추측해 볼 수 있어요.

기업 입장에서는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디벨롭해서 사용하는 것일 테니까요.

그러니 이처럼 꾸준히 노출되는 광고가 있다면 잘 기억해 놨다가 우리 회사의 광고에 적절히 적용해 보면 좋겠죠!




2️⃣ 방법 2. 인스타그램 계정 정보 확인하기

두 번째로는 경쟁사 인스타그램의 계정 정보를 확인해 정보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마음에 드는 계정이 현재 집행 중인 다른 광고 소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거예요.

인스타그램 피드를 살피다 ‘이 회사 광고 괜찮은데?’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죠?

이처럼 인스타그램에서 비슷한 업종의 광고들을 눈여겨보다 보면 ‘요즘은 광고를 이런 유형으로 많이 만드는구나. 확실히 카피가 눈에 더 잘 들어오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보이네.’ 등 굉장히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이를 우리 회사 광고 소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도 해보고요.

이 방법은 앞서 설명한 방법1과 마찬가지로 광고 라이브러리 사이트를 이용하는데요. 다만 검색하는 경로에서 살짝 차이가 있어요.

우선 인스타그램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1) 인스타그램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광고를 발견할 경우 해당 광고를 클릭한 후,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상단 이미지처럼 선택 항목이 화면에 표시되면 ‘이 계정 정보’를 클릭해 주세요.



(3) 해당 계정의 정보 페이지가 나오면 ‘게재 중인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4) 그러면 페이스북(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로 연결되고, 방금 광고가 노출되었던 기업이 현재 진행 중인 광고 내역들이 자동 검색돼요.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분석하는 과정은 방법1과 동일하지만, 경로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아시겠죠?

방법1은 내가 먼저 원하는 브랜드명을 검색해 광고를 서치하는 방식이고, 방법2는 광고가 노출된 해당 브랜드(혹은 기업)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레 광고 라이브러리에 접근하게 되는 거니까요.

따라서 광고 소재를 기획해야 하는 업무가 있을 때는 방법1을, 실생활에서는 방법2를 이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소재 모니터링이 가능해요.




3️⃣ 방법 3. 왓애즈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광고 모니터링 및 매체 비교분석이 가능한 플랫폼 ‘왓애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방법1이 페이스북 광고를, 방법2가 인스타그램 광고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이었다면 방법3은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왓애즈 모니터링]

모니터링 페이지는 광고 상품, 기기, 업종, 브랜드명, 기간, 광고 시간대, 광고 단가 등의 필터를 적용해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이때 필요에 따라 특정 필터의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아요.

업종 필터: 우리 회사와 비슷한 업종의 경쟁사 광고 정보를 두루 파악할 때 유용해요.

브랜드명 필터: 특정 경쟁사의 정보를 좀 더 집중적으로 얻고 분석하고 싶을 때 유용해요. 물론 우리 회사가 진행 중인 광고가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사명을 검색해도 상관없어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의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1) 아래와 같이 필터링 정보를 입력한 후 ‘광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 결과를 확인봅니다.

  • 매체: 네이버

  • 광고 상품: 전체

  • 기기별: 전체

  • 업종: 의류/패션잡화

  • 기간: 0601~0630



(2) 그 결과 총 1,425건의 검색 결과가 나왔는데요. 각각 광고 상품과 브랜드, 광고 배너, 내용, 시간대, 예상 광고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해당 정보를 통해 경쟁사는 어떠한 시기에, 어떤 내용으로, 어떤 광고 배너를 이용하고,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이 광고를 노출시키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 경쟁사의 광고를 자사 광고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기 때문에 자주 모니터링하고 기록하는 게 중요해요.

  • 이때 표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검색 결과에 대한 정보를 파일로 다운받아 보관할 수도 있어요.




[왓애즈 매체 가이드]

매체 가이드 페이지는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등 매체별 광고 시스템을 확인하고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회사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찾기 위해 여러 매체를 하나하나 직접 방문하여 광고 가이드를 비교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매체 가이드의 장점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준다는 점인데요. 다양한 필터 기능을 통해 우리 회사 상황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확인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이해를 돕기 위해 필터를 적용한 예시를 보여 드릴게요.



(1) 아래와 같이 필터링 정보를 입력한 후 ‘광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 광고 유형: 검색 광고

  • 매체: 구글

  • 상품명: 검색 광고

  • 과금 유형: CPC



(2) 필터 조건(기준)에 맞는 결과가 나오는데요. 매체를 ‘구글’로 선택하고, 광고 유형을 ‘검색 광고’로 선택하니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결과로 ‘구글 검색 광고’가 나왔네요.



(3) 사진을 클릭해 보면 검색 결과의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이처럼 왓애즈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기능을 잘 활용하면 네이버 광고 소재에 대한 레퍼런스도 얻을 수 있고, 회사의 마케팅 플랜에 맞는 광고 매체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답니다.




💡 광고 제작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마지막 꿀팁!

TIP 1. 템플릿 사이트 참고하기

만약 광고 소재 말고 광고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을 때는 ‘망고보드’, ‘미리캔버스’와 같은 템플릿 사이트를 참고하면 좋아요.

각 사이트에서 'SNS 카드뉴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다양한 일러스트 소재들이 나오는데요. 물론 광고 소재 예시가 아니라 카드뉴스 예시이기 때문에 100% 유용하게 활용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일러스트 디자인을 살펴보면서 광고 디자인에 적용할 만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어 추천해요.

TIP 2. 좋은 광고 소재는 발견하는 즉시 저장해 두기

괜찮은 광고 소재가 눈에 띌 때마다 바로바로 캡처해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큰 도움이 돼요.

물론 똑같이 따라 만드는 카피는 안 되지만, ‘어떤 식으로 제품 설명을 풀어낼 수 있겠구나’라든지 ‘어떤 형태로 서비스 소개 설명을 배치해 볼 수 있겠구나’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용한 팁이랍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제품을 광고하기 위해 특별히 엄청난 소재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일러스트가 반드시 들어갈 필요도 없고, 디자인이 화려하지 않아도 상관없어요. 비주얼적으로 공들여 만든 광고 소재보다, 별다른 디자인 없이 간단한 카피로 제품의 특성을 명확히, 매력적으로 설명한 광고 소재가 효율이 더 좋았던 경우도 있어요.

다시 말해 ​소비자들을 후킹할 요소가 적절히 들어가 있다면 디자인은 딱히 중요하지 않다는 거죠.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건 후킹 되는 광고 소재들을 평소에 잘 정리해두고, 기록해 놓는 거예요.

열심히 서치하고 공부했는데, 제대로 정리를 안 해서 나중에 허겁지겁 다시 찾는 일은 없어야겠죠?

이번 콘텐츠를 재미있게 보셨다면, 이제부터는 SNS나 그 외 다른 사이트에서 나에게 노출되는 광고들을 눈여겨보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린 경쟁사 광고 모니터링 방법들을 참고해서 좋은 인사이트를 많이 얻고, 잘 기록한다면 앞으로 분명 더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기획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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