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31,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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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 구글 태그매니저 GA4 연동법

[GTM] 구글 태그매니저 GA4 연동법

[GTM] 구글 태그매니저 GA4 연동법

[GTM] 구글 태그매니저 GA4 연동법

지난 콘텐츠에서는 GTM 의 기본 개념, 주요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GTM에 GA4 이벤트를 수집하는 태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GA4 측정 ID 복사


GA4 속성을 개설할 때 마지막 단계에서 데이터 스트림 정보를 입력하면 측정 ID 값이 나왔던 것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이 값은 GA4 [관리 메뉴] → [속성:데이터 스트림] → [연결을 원하는 스트림 클릭]의 경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을 클릭하면 해당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GTM에 GA4 이벤트 태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이 측정 ID 값을 복사해 놓아야 합니다.


GA4에서 측정 ID를 복사했다면 다시 GTM으로 돌아가 ‘태그'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GTM과 GA4 연동


1. 우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태그 이름을 입력한 뒤 [태그 구성] 공간을 클릭해 주세요.




3.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선택 → [Google 태그] 선택
(기존에 [GA4 구성 태그]로 사용되던 것이 [Google 태그]로 자동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4. [태그 ID] 항목에 GA4에서 복사해 온 측정 ID 값을 붙여넣기 합니다.




5. 측정 ID 붙여넣기 후 태그 아래에 있는 [트리거] 클릭 → [All Pages] 선택 → 저장




6. 우측 상단 [제출] 버튼 클릭 → ‘변경사항 제출' 창이 뜨면 버전 이름 작성 후 [게시] 버튼 클릭




이제 GA4 측정 ID를 심은 Google 태그 추가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GTM 태그 작동 확인하기


GTM 에 GA4를 정상적으로 연동한 후에는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확인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GTM 태그 메뉴 ‘미리보기' 버튼 클릭


: GTM [태그 탭] → 우측 상단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웹사이트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뜰 텐데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연결해 놓은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URL을 입력하면 Connected 팝업 메시지와 함께 해당 웹사이트 창이 새롭게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해당 페이지에서는 내가 태깅한 이벤트를 실행시켜 봅니다. 그 후 웹사이트 창과 함께 열린 ‘Connected 미리보기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Summary] → [Tags Fired] 부분에 생성한 태그가 확인된다면 태그가 잘 작동되고 있는 것입니다.


(2) GA4 보고서 '실시간' 메뉴 확인

: 링크를 연결해 놓은 웹사이트에 방문한 뒤 [보고서 탭] → [실시간 메뉴]를 클릭해 데이터가 정상적 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GTM에서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이벤트를 수집할 때 내부 트래픽을 제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GTM 의 기본 개념, 주요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GTM에 GA4 이벤트를 수집하는 태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GA4 측정 ID 복사


GA4 속성을 개설할 때 마지막 단계에서 데이터 스트림 정보를 입력하면 측정 ID 값이 나왔던 것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이 값은 GA4 [관리 메뉴] → [속성:데이터 스트림] → [연결을 원하는 스트림 클릭]의 경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을 클릭하면 해당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GTM에 GA4 이벤트 태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이 측정 ID 값을 복사해 놓아야 합니다.


GA4에서 측정 ID를 복사했다면 다시 GTM으로 돌아가 ‘태그'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GTM과 GA4 연동


1. 우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태그 이름을 입력한 뒤 [태그 구성] 공간을 클릭해 주세요.




3.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선택 → [Google 태그] 선택
(기존에 [GA4 구성 태그]로 사용되던 것이 [Google 태그]로 자동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4. [태그 ID] 항목에 GA4에서 복사해 온 측정 ID 값을 붙여넣기 합니다.




5. 측정 ID 붙여넣기 후 태그 아래에 있는 [트리거] 클릭 → [All Pages] 선택 → 저장




6. 우측 상단 [제출] 버튼 클릭 → ‘변경사항 제출' 창이 뜨면 버전 이름 작성 후 [게시] 버튼 클릭




이제 GA4 측정 ID를 심은 Google 태그 추가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GTM 태그 작동 확인하기


GTM 에 GA4를 정상적으로 연동한 후에는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확인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GTM 태그 메뉴 ‘미리보기' 버튼 클릭


: GTM [태그 탭] → 우측 상단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웹사이트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뜰 텐데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연결해 놓은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URL을 입력하면 Connected 팝업 메시지와 함께 해당 웹사이트 창이 새롭게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해당 페이지에서는 내가 태깅한 이벤트를 실행시켜 봅니다. 그 후 웹사이트 창과 함께 열린 ‘Connected 미리보기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Summary] → [Tags Fired] 부분에 생성한 태그가 확인된다면 태그가 잘 작동되고 있는 것입니다.


(2) GA4 보고서 '실시간' 메뉴 확인

: 링크를 연결해 놓은 웹사이트에 방문한 뒤 [보고서 탭] → [실시간 메뉴]를 클릭해 데이터가 정상적 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GTM에서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이벤트를 수집할 때 내부 트래픽을 제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GTM 의 기본 개념, 주요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GTM에 GA4 이벤트를 수집하는 태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GA4 측정 ID 복사


GA4 속성을 개설할 때 마지막 단계에서 데이터 스트림 정보를 입력하면 측정 ID 값이 나왔던 것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이 값은 GA4 [관리 메뉴] → [속성:데이터 스트림] → [연결을 원하는 스트림 클릭]의 경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을 클릭하면 해당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GTM에 GA4 이벤트 태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이 측정 ID 값을 복사해 놓아야 합니다.


GA4에서 측정 ID를 복사했다면 다시 GTM으로 돌아가 ‘태그'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GTM과 GA4 연동


1. 우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태그 이름을 입력한 뒤 [태그 구성] 공간을 클릭해 주세요.




3.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선택 → [Google 태그] 선택
(기존에 [GA4 구성 태그]로 사용되던 것이 [Google 태그]로 자동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4. [태그 ID] 항목에 GA4에서 복사해 온 측정 ID 값을 붙여넣기 합니다.




5. 측정 ID 붙여넣기 후 태그 아래에 있는 [트리거] 클릭 → [All Pages] 선택 → 저장




6. 우측 상단 [제출] 버튼 클릭 → ‘변경사항 제출' 창이 뜨면 버전 이름 작성 후 [게시] 버튼 클릭




이제 GA4 측정 ID를 심은 Google 태그 추가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GTM 태그 작동 확인하기


GTM 에 GA4를 정상적으로 연동한 후에는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확인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GTM 태그 메뉴 ‘미리보기' 버튼 클릭


: GTM [태그 탭] → 우측 상단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웹사이트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뜰 텐데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연결해 놓은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URL을 입력하면 Connected 팝업 메시지와 함께 해당 웹사이트 창이 새롭게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해당 페이지에서는 내가 태깅한 이벤트를 실행시켜 봅니다. 그 후 웹사이트 창과 함께 열린 ‘Connected 미리보기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Summary] → [Tags Fired] 부분에 생성한 태그가 확인된다면 태그가 잘 작동되고 있는 것입니다.


(2) GA4 보고서 '실시간' 메뉴 확인

: 링크를 연결해 놓은 웹사이트에 방문한 뒤 [보고서 탭] → [실시간 메뉴]를 클릭해 데이터가 정상적 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GTM에서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이벤트를 수집할 때 내부 트래픽을 제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GTM 의 기본 개념, 주요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GTM에 GA4 이벤트를 수집하는 태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GA4 측정 ID 복사


GA4 속성을 개설할 때 마지막 단계에서 데이터 스트림 정보를 입력하면 측정 ID 값이 나왔던 것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이 값은 GA4 [관리 메뉴] → [속성:데이터 스트림] → [연결을 원하는 스트림 클릭]의 경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을 클릭하면 해당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GTM에 GA4 이벤트 태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이 측정 ID 값을 복사해 놓아야 합니다.


GA4에서 측정 ID를 복사했다면 다시 GTM으로 돌아가 ‘태그'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GTM과 GA4 연동


1. 우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태그 이름을 입력한 뒤 [태그 구성] 공간을 클릭해 주세요.




3.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선택 → [Google 태그] 선택
(기존에 [GA4 구성 태그]로 사용되던 것이 [Google 태그]로 자동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4. [태그 ID] 항목에 GA4에서 복사해 온 측정 ID 값을 붙여넣기 합니다.




5. 측정 ID 붙여넣기 후 태그 아래에 있는 [트리거] 클릭 → [All Pages] 선택 → 저장




6. 우측 상단 [제출] 버튼 클릭 → ‘변경사항 제출' 창이 뜨면 버전 이름 작성 후 [게시] 버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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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 태그 작동 확인하기


GTM 에 GA4를 정상적으로 연동한 후에는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확인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GTM 태그 메뉴 ‘미리보기' 버튼 클릭


: GTM [태그 탭] → 우측 상단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웹사이트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뜰 텐데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연결해 놓은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URL을 입력하면 Connected 팝업 메시지와 함께 해당 웹사이트 창이 새롭게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해당 페이지에서는 내가 태깅한 이벤트를 실행시켜 봅니다. 그 후 웹사이트 창과 함께 열린 ‘Connected 미리보기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Summary] → [Tags Fired] 부분에 생성한 태그가 확인된다면 태그가 잘 작동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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