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 1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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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탐색 분석 보고서-경로 탐색 분석

[GA4] 탐색 분석 보고서-경로 탐색 분석

[GA4] 탐색 분석 보고서-경로 탐색 분석

[GA4] 탐색 분석 보고서-경로 탐색 분석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얘기했던 지난 콘텐츠에 이어 오늘은 탐색 분석 보고서 중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 자유 형식 보고서


  •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 👉🏻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란?


사용자 행동의 흐름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그 흐름을 경로로 시각화하여 나타낸 것이죠. 이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웹사이트나 앱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의 차이점


앞서 설명드린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요.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모두 사용자의 행동 경로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지만, 각각의 목적과 사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Exploration Reports)

  • 목적: 사용자가 데이터를 유연하게 탐색하고, 다양한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사용자 맞춤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기능: 사용자는 필터, 세그먼트, 지표 등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복잡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유입 경로의 성과를 면밀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 특정 유입경로의 사용자 행동 분석, 캠페인 성과 분석 등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Path Exploration Reports)

  • 목적: 사용자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경로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특정 페이지나 이벤트에 도달했는지, 그리고 그 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기능: 시작점, 중간 점, 끝점 등 사용자의 경로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이동 경로와 행동 패턴을 이해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나 앱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활용 예: 웹사이트 내 이동 경로 분석, 이벤트 연속성 분석 등


요약하자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가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를 조합하여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반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실제 경로를 시각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각각의 보고서는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웹사이트나 앱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로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장점


그렇다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활용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행동 이해: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어떤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 사용자의 의도와 관심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전환 경로 최적화: 가장 효율적인 전환 경로를 식별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경로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환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문제점 식별: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하다가 중도 이탈하는 지점을 파악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이나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및 기능 개선: 사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나 기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그에 따라 콘텐츠나 기능을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마케팅 전략 최적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광고가 사용자의 사이트 이동 경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세그먼트 분석: 다양한 사용자 그룹이 사이트나 앱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비교 분석함으로써, 타깃 마케팅 전략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GA4의 경로 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기본적인 데이터 지표가 아닌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한 특정 지표를 흐름별로 보고싶다면?


세션 시작(session_start), 스크린뷰(screen_view) 등 GA4에서 자동 수집되는 데이터가 아닌, 그 외의 데이터들은  추가적인 작업을 통해 수집이 가능한데요. 비즈니스에 맞는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분석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용어 설명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 지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설명할 때와 중복되는 개념은 제외한 용어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세그먼트, 측정기준, 측정항목 등에 대한 용어 정리가 필요한 경우 이 글을 확인해 주세요.


(1) 노드 유형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노드는 '이벤트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4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왼쪽의 점 버튼을 통해 노드 유형을 전환할 수 있으며, ‘고유한 노드만 보기’ 슬라이드를 통해 중복 되는 노드를 하나로 통합한 데이터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노드 필터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필터 기능과 마찬가지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도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고서의 파란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와 같이 ‘노드 제외’ > ‘선택 항목만’ / ‘모든 경로에서’를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원하는 노드를 적용시킨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탭에 표시되는 노드 필터 항목은 위와 같이 변할 것입니다. 좌측은 노드 필터 적용 전, 우측은 노드 필터 적용 후 입니다.



좌측은 노드 필터 적용 전 시각화 보고서, 우측은 노드 필터 ‘선택 항목만’ 적용 후 시각화 보고서 입니다.



(3) 다시 시작



보고서 우측 상단에서 찾을 수 있는 '다시 시작' 기능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시작점과 종료점을 재설정 할 때 사용됩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생성 방법 및 예시


마지막으로 구글 데모 계정을 활용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예시를 보고 간단히 해석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계정에서 새롭게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와 주세요.


  1. GA4에 접속한 뒤 [탐색]바를 클릭해 주세요.



  1. 화면에 보이는 [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1.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좌측 공간에서 변수, 설정 부분의 항목을 채워주세요.(각 용어에 대한 추가 설명은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해당 계정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연결 및 수집되고 있고, 3번의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우측에 그래프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처음 접할 때에는 어렵고 복잡할 수 있지만,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곧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으므로 꼭 학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새로운 탐색 분석 보고서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얘기했던 지난 콘텐츠에 이어 오늘은 탐색 분석 보고서 중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 자유 형식 보고서


  •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 👉🏻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란?


사용자 행동의 흐름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그 흐름을 경로로 시각화하여 나타낸 것이죠. 이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웹사이트나 앱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의 차이점


앞서 설명드린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요.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모두 사용자의 행동 경로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지만, 각각의 목적과 사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Exploration Reports)

  • 목적: 사용자가 데이터를 유연하게 탐색하고, 다양한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사용자 맞춤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기능: 사용자는 필터, 세그먼트, 지표 등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복잡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유입 경로의 성과를 면밀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 특정 유입경로의 사용자 행동 분석, 캠페인 성과 분석 등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Path Exploration Reports)

  • 목적: 사용자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경로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특정 페이지나 이벤트에 도달했는지, 그리고 그 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기능: 시작점, 중간 점, 끝점 등 사용자의 경로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이동 경로와 행동 패턴을 이해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나 앱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활용 예: 웹사이트 내 이동 경로 분석, 이벤트 연속성 분석 등


요약하자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가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를 조합하여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반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실제 경로를 시각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각각의 보고서는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웹사이트나 앱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로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장점


그렇다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활용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행동 이해: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어떤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 사용자의 의도와 관심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전환 경로 최적화: 가장 효율적인 전환 경로를 식별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경로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환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문제점 식별: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하다가 중도 이탈하는 지점을 파악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이나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및 기능 개선: 사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나 기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그에 따라 콘텐츠나 기능을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마케팅 전략 최적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광고가 사용자의 사이트 이동 경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세그먼트 분석: 다양한 사용자 그룹이 사이트나 앱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비교 분석함으로써, 타깃 마케팅 전략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GA4의 경로 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기본적인 데이터 지표가 아닌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한 특정 지표를 흐름별로 보고싶다면?


세션 시작(session_start), 스크린뷰(screen_view) 등 GA4에서 자동 수집되는 데이터가 아닌, 그 외의 데이터들은  추가적인 작업을 통해 수집이 가능한데요. 비즈니스에 맞는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분석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용어 설명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 지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설명할 때와 중복되는 개념은 제외한 용어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세그먼트, 측정기준, 측정항목 등에 대한 용어 정리가 필요한 경우 이 글을 확인해 주세요.


(1) 노드 유형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노드는 '이벤트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4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왼쪽의 점 버튼을 통해 노드 유형을 전환할 수 있으며, ‘고유한 노드만 보기’ 슬라이드를 통해 중복 되는 노드를 하나로 통합한 데이터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노드 필터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필터 기능과 마찬가지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도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고서의 파란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와 같이 ‘노드 제외’ > ‘선택 항목만’ / ‘모든 경로에서’를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원하는 노드를 적용시킨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탭에 표시되는 노드 필터 항목은 위와 같이 변할 것입니다. 좌측은 노드 필터 적용 전, 우측은 노드 필터 적용 후 입니다.



좌측은 노드 필터 적용 전 시각화 보고서, 우측은 노드 필터 ‘선택 항목만’ 적용 후 시각화 보고서 입니다.



(3) 다시 시작



보고서 우측 상단에서 찾을 수 있는 '다시 시작' 기능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시작점과 종료점을 재설정 할 때 사용됩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생성 방법 및 예시


마지막으로 구글 데모 계정을 활용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예시를 보고 간단히 해석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계정에서 새롭게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와 주세요.


  1. GA4에 접속한 뒤 [탐색]바를 클릭해 주세요.



  1. 화면에 보이는 [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1.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좌측 공간에서 변수, 설정 부분의 항목을 채워주세요.(각 용어에 대한 추가 설명은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해당 계정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연결 및 수집되고 있고, 3번의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우측에 그래프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처음 접할 때에는 어렵고 복잡할 수 있지만,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곧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으므로 꼭 학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새로운 탐색 분석 보고서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얘기했던 지난 콘텐츠에 이어 오늘은 탐색 분석 보고서 중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 자유 형식 보고서


  •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 👉🏻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란?


사용자 행동의 흐름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그 흐름을 경로로 시각화하여 나타낸 것이죠. 이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웹사이트나 앱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의 차이점


앞서 설명드린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요.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모두 사용자의 행동 경로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지만, 각각의 목적과 사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Exploration Reports)

  • 목적: 사용자가 데이터를 유연하게 탐색하고, 다양한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사용자 맞춤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기능: 사용자는 필터, 세그먼트, 지표 등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복잡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유입 경로의 성과를 면밀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 특정 유입경로의 사용자 행동 분석, 캠페인 성과 분석 등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Path Exploration Reports)

  • 목적: 사용자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경로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특정 페이지나 이벤트에 도달했는지, 그리고 그 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기능: 시작점, 중간 점, 끝점 등 사용자의 경로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이동 경로와 행동 패턴을 이해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나 앱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활용 예: 웹사이트 내 이동 경로 분석, 이벤트 연속성 분석 등


요약하자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가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를 조합하여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반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실제 경로를 시각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각각의 보고서는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웹사이트나 앱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로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장점


그렇다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활용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행동 이해: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어떤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 사용자의 의도와 관심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전환 경로 최적화: 가장 효율적인 전환 경로를 식별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경로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환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문제점 식별: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하다가 중도 이탈하는 지점을 파악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이나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및 기능 개선: 사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나 기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그에 따라 콘텐츠나 기능을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마케팅 전략 최적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광고가 사용자의 사이트 이동 경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세그먼트 분석: 다양한 사용자 그룹이 사이트나 앱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비교 분석함으로써, 타깃 마케팅 전략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GA4의 경로 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기본적인 데이터 지표가 아닌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한 특정 지표를 흐름별로 보고싶다면?


세션 시작(session_start), 스크린뷰(screen_view) 등 GA4에서 자동 수집되는 데이터가 아닌, 그 외의 데이터들은  추가적인 작업을 통해 수집이 가능한데요. 비즈니스에 맞는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분석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용어 설명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 지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설명할 때와 중복되는 개념은 제외한 용어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세그먼트, 측정기준, 측정항목 등에 대한 용어 정리가 필요한 경우 이 글을 확인해 주세요.


(1) 노드 유형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노드는 '이벤트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4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왼쪽의 점 버튼을 통해 노드 유형을 전환할 수 있으며, ‘고유한 노드만 보기’ 슬라이드를 통해 중복 되는 노드를 하나로 통합한 데이터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노드 필터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필터 기능과 마찬가지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도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고서의 파란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와 같이 ‘노드 제외’ > ‘선택 항목만’ / ‘모든 경로에서’를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원하는 노드를 적용시킨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탭에 표시되는 노드 필터 항목은 위와 같이 변할 것입니다. 좌측은 노드 필터 적용 전, 우측은 노드 필터 적용 후 입니다.



좌측은 노드 필터 적용 전 시각화 보고서, 우측은 노드 필터 ‘선택 항목만’ 적용 후 시각화 보고서 입니다.



(3) 다시 시작



보고서 우측 상단에서 찾을 수 있는 '다시 시작' 기능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시작점과 종료점을 재설정 할 때 사용됩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생성 방법 및 예시


마지막으로 구글 데모 계정을 활용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예시를 보고 간단히 해석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계정에서 새롭게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와 주세요.


  1. GA4에 접속한 뒤 [탐색]바를 클릭해 주세요.



  1. 화면에 보이는 [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1.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좌측 공간에서 변수, 설정 부분의 항목을 채워주세요.(각 용어에 대한 추가 설명은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해당 계정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연결 및 수집되고 있고, 3번의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우측에 그래프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처음 접할 때에는 어렵고 복잡할 수 있지만,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곧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으므로 꼭 학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새로운 탐색 분석 보고서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얘기했던 지난 콘텐츠에 이어 오늘은 탐색 분석 보고서 중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 자유 형식 보고서


  •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 👉🏻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란?


사용자 행동의 흐름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그 흐름을 경로로 시각화하여 나타낸 것이죠. 이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웹사이트나 앱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의 차이점


앞서 설명드린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요.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모두 사용자의 행동 경로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지만, 각각의 목적과 사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Exploration Reports)

  • 목적: 사용자가 데이터를 유연하게 탐색하고, 다양한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사용자 맞춤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기능: 사용자는 필터, 세그먼트, 지표 등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복잡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유입 경로의 성과를 면밀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 특정 유입경로의 사용자 행동 분석, 캠페인 성과 분석 등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Path Exploration Reports)

  • 목적: 사용자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경로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특정 페이지나 이벤트에 도달했는지, 그리고 그 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기능: 시작점, 중간 점, 끝점 등 사용자의 경로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이동 경로와 행동 패턴을 이해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나 앱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활용 예: 웹사이트 내 이동 경로 분석, 이벤트 연속성 분석 등


요약하자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가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를 조합하여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반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실제 경로를 시각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각각의 보고서는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웹사이트나 앱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로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장점


그렇다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활용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행동 이해: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어떤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 사용자의 의도와 관심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전환 경로 최적화: 가장 효율적인 전환 경로를 식별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경로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환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문제점 식별: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하다가 중도 이탈하는 지점을 파악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이나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및 기능 개선: 사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나 기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그에 따라 콘텐츠나 기능을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마케팅 전략 최적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광고가 사용자의 사이트 이동 경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세그먼트 분석: 다양한 사용자 그룹이 사이트나 앱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비교 분석함으로써, 타깃 마케팅 전략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GA4의 경로 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기본적인 데이터 지표가 아닌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한 특정 지표를 흐름별로 보고싶다면?


세션 시작(session_start), 스크린뷰(screen_view) 등 GA4에서 자동 수집되는 데이터가 아닌, 그 외의 데이터들은  추가적인 작업을 통해 수집이 가능한데요. 비즈니스에 맞는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분석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용어 설명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 지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설명할 때와 중복되는 개념은 제외한 용어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세그먼트, 측정기준, 측정항목 등에 대한 용어 정리가 필요한 경우 이 글을 확인해 주세요.


(1) 노드 유형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노드는 '이벤트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4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왼쪽의 점 버튼을 통해 노드 유형을 전환할 수 있으며, ‘고유한 노드만 보기’ 슬라이드를 통해 중복 되는 노드를 하나로 통합한 데이터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노드 필터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필터 기능과 마찬가지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도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고서의 파란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와 같이 ‘노드 제외’ > ‘선택 항목만’ / ‘모든 경로에서’를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원하는 노드를 적용시킨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탭에 표시되는 노드 필터 항목은 위와 같이 변할 것입니다. 좌측은 노드 필터 적용 전, 우측은 노드 필터 적용 후 입니다.



좌측은 노드 필터 적용 전 시각화 보고서, 우측은 노드 필터 ‘선택 항목만’ 적용 후 시각화 보고서 입니다.



(3) 다시 시작



보고서 우측 상단에서 찾을 수 있는 '다시 시작' 기능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시작점과 종료점을 재설정 할 때 사용됩니다.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생성 방법 및 예시


마지막으로 구글 데모 계정을 활용해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예시를 보고 간단히 해석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계정에서 새롭게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와 주세요.


  1. GA4에 접속한 뒤 [탐색]바를 클릭해 주세요.



  1. 화면에 보이는 [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1.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좌측 공간에서 변수, 설정 부분의 항목을 채워주세요.(각 용어에 대한 추가 설명은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해당 계정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연결 및 수집되고 있고, 3번의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우측에 그래프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처음 접할 때에는 어렵고 복잡할 수 있지만,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곧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으므로 꼭 학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새로운 탐색 분석 보고서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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